제4강 ERP 시스템 비교
기존 정보 시스템과의 범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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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분류\구분 | 기존정보시스템 | ERP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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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업무범위 | 단위 업무 | 통합업무
| 일중심 | 기능중심 | 프로세스 중심
| 접근방식 | 전산화, 자동화 | 경영혁신수단
| 시스템 구조 | 폐쇄성 | 개방성, 확장성, 유연성
| 업무처리 형태 | 부분 최적화 | 전체 최적화
| 저장구조 | 파일 시스템 | 관계형데이터베이스
| 전산화형태 | 중앙집중식(Mainframe) | 분산처리구조(client/Server)
| 개발과정 | 장시간소요(기술, 방법론 도입한계) | 상대적 시간단축(선진기술, 방법론 도입)
| 운영,유지보수 | 시스템 변경, 확장 곤란 | 신규버젼 기술변화에 신속대응
| 중간검증 | 중간검증 곤란 | 프로토타이핑 검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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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존 정보 시스템과의 범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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항목 외산 ERP 국산 ERP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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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상기업 주소 대기업에 공급 주로 중견/중소기업에 공급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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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축방법 ⊙ 고객의 요구에 맞춰 거스터 ⊙ 범용성보다 국내기업의 조직이나
마이징의 비중이 큼 운영 프로세스를 반영하여 개발한
⊙ 선진기술을 적용하여 산업 만큼 적용이 쉬움
표준을 목표로 하기에 어떤 (템플릿이 패키지 형태 공급)
업무에나 적응이 가능하지만 ⊙ 자체 솔루션/컨설팅 인력으로
그런만큼 Localization과 신속한 구축
Customizing이 많음
⊙ 역설적으로 실 구축시 Customizing
에 소극적 으로 대응
⊙ 국내 공급업체의 전문인력 부재와
시스템의 복잡성 그리고 Source
Handing 한계등의 이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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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용자 편의성 ⊙ 제품의 한글화 미흡 ⊙ 풍부한 국내 현장 경험을 통한
(S/W, Manual등) 시스템적인 안전성 및 프로세스
⊙ 사용방법 습득까지 장기간 교육 Know How 제공으로 사용자에 익숙한
필요 환경적용
⊙ 도출된 Needs의 Feedback 불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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국내 중견·대기업의 ERP 시장현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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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999년 2000년 2001년 2002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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905억원 1,502억원 2,010억원 2,800억원(예상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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국내 중견·대기업의 업종별 ERP 도입현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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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보통신 제조업 유통/서비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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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9.3% 33.5% 27.7%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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조사결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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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성장율 전망
⊙ ERP에서 확장 ERP로의 안정적 시상 진입
⊙ 제조업종 이외 업종으로의 시장 확대
⊙ 중견기업 규모 이하로의 시장 확대
2. 확장 ERP의 안정적 시장 진입
⊙ 글로벌 경쟁체제하에서 e-Business의 중요성 인식으로 확장 ERP의 필요성과 성공구축업체의 등장으로 관심 고조
3. 수평적 확산 진행
⊙ 제조업 이외 업종이 관심이 높아지면서 제조업 위주에서 전 업종으로의 수평적 확산 진행, 특히 유통·서비스 업종의 관심이 점차적으로 높아짐
4. 수직적 확산 진행
⊙ 정부의 3만개 중소기업 IT화 지원으로 인한 중견·대기업 위주에서 중소기업으로의 수직적 확산 진행
ERP 관리사 제도 소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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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ERP 관리사란?
⊙ 한국 ERP 협회에서 주관하는 ERP관리사 자격시험은 기업이 도입한 ERP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운영요원을 양성
하고자 발의된 자격시험
⊙ ERP 구축을 담당하는 컨설턴트와는 달리 ERP 관리사는 구축된 ERP를 기업내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요원
2. 평가 방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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모듈 평가방법 평가형태(객관식30점) 평가형태(실기70점) 합격기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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회계 필기/실기 회계모듈 이해 프로그램 실기 60점이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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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사 필기/실기 인사모듈 이해 프로그램 실기 60점이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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물류 필기/실기 물류모듈 이해 프로그램 실기 60점이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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생산 필기/실기 생산모듈 이해 프로그램 실기 60점이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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확인! 오늘의 Summary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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■ 기존 정보 시스템과의 범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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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분류\구분 | 기존정보시스템 | ERP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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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업무범위 | 단위 업무 | 통합업무
| 접근방식 | 전산화, 자동화 | 경영혁신수단
| 시스템 구조 | 폐쇄성 | 갱방성, 확장성, 유연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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■ 기존 정보 시스템과의 범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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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항목 | 외산 ERP | 국산 ERP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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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업무범위 | 주소 대기업에 공급 | 주로 중견/중소기업에 공급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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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구축기간 | 장기간 | 단기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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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구축비용 | 고비용 | 저비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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■ ERP 시장 전망
⊙ ERP에서 확장 ERP로의 안정적 시장 진입
⊙ 제조업종 이외 업종으로의 시장 확대
⊙ 중견기업 규모 이하로의 시장 확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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